중앙대학교 아시아문화학부 중국어문학전공
중앙대학교 아시아문화학부 중국어문학전공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 아시아문화학부 중국어문학전공에서는 중국어 회화와 작문, 독해에 대한 기초 교육은 물론 중국 문학과 중국 언어학, 중국 문화, 중국 역사, 중국 문화산업 등 중국과 관련된 제반 내용을 체계적이고 심도 있게 공부 합니다.또한 중국, 대만, 홍콩 등 중국어권 대학과 교류협정을 맺고 매년 교환학생을 파견하여 수학하게 함으로써 중국어 실력 향상은 물론 현지 적응능력을 키우고, 국제적 감각을 제고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ㆍ중 양국은 수천 년 동안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모든 방면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어 왔습니다. 중국은 우리나라의 미래와 직결되어 있으며, 중국에 대한 이해는 이제 다방면에서 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중국의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는 가장 필수불가결한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는 중국을 깊이 있게 이해하거나 중국의 변화에 적절히 적응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는 중국을 거대한 시장이라는 실용적 관점에서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중국 사회와 문화의 속성을 깊이 있게 이해해야 하는 시점에 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미래와 직결되어 있다고 할 때에 우리 중국어문학전공 학생들은 장차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주역이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우리 중국어문학 전공과 함께 여러분 삷의 큰 이정표가 될 뜻깊은 대학생활 만들어 가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학과개요
    본 학과는 1980년 중어중문학과로 설립되어 1983년 외국어대학 중어학과, 1999년 동양어계열 중국어전공, 2002년 중어학과로 학과 명칭이 변경되었다.
    2011년도 중앙대학교의 대대적인 학문단위 재조정으로 인문대학 소속 아시아문화학부 중국어문학전공으로 편제되어 지금까지 그 맥을 이어오고 있다.
  • 학과특성
    ∙ 체계적인 중국어 교육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중국어 구사능력을 극대화한다.

    ∙ 중국 언어학, 중국 고전문학, 중국 현대문학, 중국 문화와 문화 컨텐츠, 중국 사회와 역사 등 영역으로 나누어 교과 과정을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중국, 대만, 홍콩 등 중국어권 소재 대학과 교류 협정을 맺고 다각도의 학술교류에 힘쓰는 동시 에, 매년 수십 명의 교환학생을 파견하여 수학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중국어 실력 향상을 도모 할 뿐만 아니라 현지 적응능력을 키우고 국제적 감각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

    ∙ 원어연극회, 중국역사학회 등 학생들의 자주적인 학습 활동을 지원하여 교육 과정에서 익힌 중국어 구사능력을 체화하고 문화적 소양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며, 습득한 학문을 바탕으로 실제 사회적, 정치적 사안에 대한 논의를 하여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게 한다. 학문적 활동 뿐만 아니라, 축구, 농구, 배드민턴 등 다양한 소모임 활동을 지원하여 건강하고 능동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 중국문화를 통하여 한국문화를 재평가할 수 있는 폭넓은 시야를 가짐으로써 창의적인 한국 문화 발전에 이바지하는 문화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다.